사용자가 미들웨어의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보안의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확인할 수 없도록 해야함.
FEP (Front End Processor)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bridge pattern은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이다
Adapter pattern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시스템 구성요소]
입력 (Input) : 처리 (Process) :출력 (Output) : 제어 (Control) : 피드백 (Feedback) :
[UML 다이어그램 종류]
1.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객컴배복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패키지)
2. 행위 다이어그램
- 유시커상활타상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상호작용)
Dependency(의존) : (Cascade 생각하셈)
Generalization(일반화) :.('is-a')관계
Association(연관) : ('has-a')관계라고도 합니다
[ CASE 도구 ]
상위 CASE: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
-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 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
-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하위 CASE: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문서화하는 과정 지원
- 원시코드 생성 기능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 코드가 독립적이어야 함으로 각 모듈간의 상호작용은 해당되지 않는다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는 통합테스트에서 발견가능.
연관 : use case 와 actor의 관계
- 확장 : 기본 use case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할 usecase
업무(비즈니스)를 객체, 속성 등의 개별요소로 추상화 하는 기법을 "객체지향 분석"이라고 합니다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State Diagram : 객체가 가진 상태와 상태 변환을 나타냄
Sequence Diagram : 객체 사이에 오가는 메시지를 시간순으로 나타냄
Visitor(방문자) 패턴 <행위 패턴>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함.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2. Observer 패턴 <행위 패턴>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 ->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
4. Bridge 패턴 <구조 패턴>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함